댕국쓰 공부/SW 사용법 & 리뷰

Bentley Context Caputre 사용법 - 드론 경사사진 처리하기

댕국쓰 2023. 2. 8. 08:30
728x90
반응형

Context Capture는 사진측량용 카메라로 촬영된 고해상도, 고용량의 사진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편의상 Context Capture를 CC라고 하겠다.

 

이번에는 곰동상을 회전익 드론인 DJI 사의 Inspire 1 V2 모델을 수동비행으로 경사사진을 촬영하였다.

사진은 곰동상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찍었다. 그렇게 총 121매의 사진을 촬영했고,

곰동상 주변에 4개의 지상기준점을 측량했다.

 

드론으로 촬영된 경사 사진

 그리고 촬영된 사진을 모두 CC에서 불러왔다.

드론으로 사진을 불러왔더니 카메라 모델명, 센서 사이즈, 초점거리, 사진 촬영점(GPS 좌표)가 자동으로 입력되었다.

드론으로 촬영된 사진이다 보니 사진파일에 입력되어 있는 GPS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한다.

 

Context Capture에서 영상을 불러온 모습

 

사진을 모두 불러오면 자동항공삼각측량(AT)을 수행한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 설정 값으로 수행하면 된다.

 

자동항공삼각측량 수행 과정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면, 자동항공삼각측량 결과를 알 수 있다.

AT 수행 값의 오차가 1 pixel 아래로 나오고, 누락된 사진이 있다거나, AT 수행 실패 등의 경고 메세지가 나오지 않았다면 성공이다.

 

자동항공삼각측량 수행 결과 보고서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했다면, 지상기준점을 입력할 차례다.

나는 실제 크기와 좌표를 부여하기 위해서 지상기준점을 이용했지만, 단순히 3D 모델이 필요하다면 지상기준점 입력은 생략해도 된다.

나는 Network-RTK 방식의 GNSS 측량한 4개의 지상기준점을 모두 입력하였다.

 

내가 측량한 지상기준점의 좌표계에 맞춰 GRS80 타원체 TM 좌표, 중부원점을 의미하는 EPSG 코드인 5186번으로 설정하였다.

 

Context Capture에서 지상기준점 입력 화면

 지상기준점을 모두 입력했다면, 다시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한다.

이떄 마찮가지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 설정 값으로 수행하면 된다.

지상기준점을 먼저 모두 입력하고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면 1단계 작업과정을 생략할 수 있지만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한 다음 지상기준점을 입력하면 내가 입력한 지상기준점 좌표의 위치를 찾기에 편리하다.

 

만약 사진이 1,000장이 넘고, 아주 넓은 지역을 촬영한 사진을 처리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때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지 않은 상태로 지상기준점을 입력하려고 하면 1,000장의 사진을 모두 확인하면서 지상기준점을 입력해야 한다.

 

그러나 GPS 좌표를 이용해 자동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면, CC에서는 내가 입력한 지상기준점의 좌표가 포함되는 사진을 90% 이상 찾아준다.

또 CC가 찾아준 지상기준점의 위치가 실제 대공표지라거나 지상기준점 측량을 수행한 위치와 10m 이내의 위치를 찾아주니 얼마나 편리한가??

그러니 자동항공삼각측량 - 지상기준점입력 - 자동항공삼각측량 재수행 순으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한다.

 

자동항공삼각측량 기본 설정 값 비교

자 그럼 모든 준비가 끝났다.

그럼 New reconstruction 버튼을 찾아서 클릭하면 3D 모델을 생성할 범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대상지역을 나누어 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지 등을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CC의 경우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좋아야 하지만, RAM을 8GB를 사용하는 PC에서 작업한다면, Tile 의 크기를 조절하여 작업하는 PC에 맞춰 8GB RAM에서 작업 가능한 범위로 Tile을 생성해서 작업해야한다.

Tile 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은 RAM 용량에 맞춰 설정할 수도 있고, Grid 간격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Recontruction 설정 화면

 그리고 3D 모델을 생성하면 된다.

3D 모델 생성시간은 몇 시간부터 몇일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드론으로 촬영된 사진을 처리하는 경우 보통 1~2 정도 소요된다. 

물론, PC 사양에 따라 시간은 다를 수 있다.

 

3D 모델 생성 결과

 

곰동상 3D 모델 정면부분 확대 결과

 

 

728x90
반응형